우리나라에 핵잠이 필요한가요???jpg








디젤이 소음에서 압도적으로 우월하지만.


태생적으로 잠항기간이 짦은 디젤 잠수함의 경우 이제 슬슬 실마리가 잡혀가는 중이죠.


한국이 보유한 세계 최고 밧데리 기술력으로 최대 잠항 시간을 늘리면.


굳이 핵잠 만들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어차피 핵잠도 3개월 이상 바다에서 활동하는것도 거의 불가능하죠.


해역이 좁은 한국은 작전기간 한달 안쪽만 잠항해도


소음이 거의 없는 디젤 잠수함으로 많이 건조하는게 이득일것 같습니다.


거기에 현무 미사일 수십발 탑재하면 일본, 중국에게 저승사자가 될겁니다.






















..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SLR클럽 댓글76
  • ▶◀HunkyDory 2019/01/11 21:37:20

    하이브리드는 없나요?

    디젤과 전지를 이용해서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38:28

    추천 : 4

    [▶◀HunkyDory]지금 디젤 잠수함이 하이브리드...

    물위에서 디젤엔진으로 발전해서 배터리에 충전후..잠수할때는 모두 배터리가 담당하죠.

    디젤은 충전용으로만 사용...
  • 불량회원 2019/01/11 21:37:40

    추천 : 6

    핵잠은...북한의 잠수함 기지 앞에 바다에 숨어 있다가....

    북한잠수함이 기지에서 나오면..몰래 미행하는 임무를 수행 합니다...

    그러니..핵잠이 꼭 필요하죠..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39:24

    [불량회원]어차피 3개월 안쪽 활동입니다.

    안창호함 디젤도 동해바다에서 꽤 오랬동안 잠항합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40:22

    추천 : 8

    [○대박집]??? 3개월 못해요....지금 디젤 잠수함은.....

    원잠은 이론적으로는 식량이 떨어지지만 않으면 무한잠수..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40:42

    [불량회원]아뇨 원잠요.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41:19

    [불량회원]원잠도 3개월 이상 힘들어요.

    이건 원칙입니다.

    물론 이론상은 무한이지만.

    3개월 넘기기 힘듬.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42:08

    추천 : 5

    [○대박집]잠수함의 잠항시간은 극비 입니다만...214급 디젤 잠수함은...4노트 속도로..18일...또는 2주정도

    잠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43:00

    추천 : 5

    [○대박집]2주 잠항하는 것과 3개월은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핵잠은 북한 잠수함 기지앞에서 바다속에서 기다리다가...북한 잠수함이 나오면 미행해야

    하는데...2주면...작전 못합니다...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46:17

    추천 : 2

    [불량회원]우리 해군이 무슨 원정으로 인도양 아랍으로 갈것도 아니고.

    3면 바다에서 활동반경은 거의 보름 안쪽이면 충분하다는 결론입니다.

    아싸리 기동함대 4천톤짜리 이지스 수십대 찍어내고

    초계기와 3면에 60대이상 배치하는게 횔씬 좋을것 같습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48:35

    추천 : 5

    [○대박집]잠수함을 전력무기로 분류하는 이유를 아세요?

    잠수함은 위치가 발각되면 ..죽은 목숨 입니다..그래서 항상 은밀하게 움직이고..

    절대 위치가 발각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북한의 잠수함의 움직임을 알 방법은..딱 하나...핵잠으로 미행하는 것 뿐 입니다.

    디젤잠수함으로 미행하다가...충전을 위해서 부상하는 순간...발각...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50:46

    추천 : 1

    [○대박집]북한의 SLBM 개발을 했다는 발표후에...우리나라에서 핵잠의 필요성이 나온 이유가

    바로...북한이 몰래 우리나라 근해에 접근해서 SLBM 을 사용할까봐 입니다..

    그것을 막는 방법은...핵잠으로 미리 미행하는 방법만이...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51:19

    추천 : 2

    [불량회원]제가 이런 소리 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옆나라는 그 전략무기를 하늘 위에서 120대가 촘촘히 감시하고 있습니다.

    근데 관짝 될수 있는 5조짜리 핵잠이 필요한지가 의문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55:41

    추천 : 4

    [○대박집]아..답답하네..위에 설명했죠? 아무리 북한 구닥다리 잠수함도 전략무기로 분류하는 이유가..

    바로 은밀성 입니다..잠수함을 발견하기는 모래사장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오만가지 방법을 생각해서..오죽하면 잠수함이 철로 만들었으니..지구 자기장

    아주 미세하게 변하는 것으로 잠수함을 발견하려고 연구도 했을 정도 입니다.

    하늘이 120대가 아니라..12000000대가 있으면 잠수함을 발견하기는 힘들어요..
  • 답글

    DOLIMI 2019/01/11 21:56:21

    추천 : 1

    [불량회원]쿠바사태때 미국잠수함이 그랬다죠. 구소련 잠수함 기지 아래서 댸기타고 기다리다 뒤 따라다녔다고 말하더군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56:26

    추천 : 1

    [○대박집]그래서 관짝이 아닙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56:59

    추천 : 3

    [○대박집]지금도 비공식적으로는..북한 잠수함 기지앞에는 미군 핵잠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답글

    ○대박집 2019/01/11 22:02:17

    [불량회원]이론상 핵잠 3대 보유해서 동해에 잠항해 있다고 치면요.

    초계기 120대가 하늘에서 수백개 음파탐지로 터 탐지한다면

    잡힐것 같은데요???

    실제 러시아 핵잠을 미국 초계기가 음파로 탐지로 계속 따라다녀서

    핵잠은 해로 부상하게 만들었죠.
  • 답글

    뇐네 2019/01/11 22:09:05

    추천 : 4

    [○대박집]안잡힘...그래서 잠수함이 무서운거고.-_-
    디젤잠수함이 아무리 용써도 안되는 이유가,
    주기적으로 배터리 충전하고 산소 보충하러 수면으로 나와야 하기 때문임.
    원잠처럼 몇날 며칠이고 물속에서 숨어있을수가 없음.
  • 답글

    ○대박집 2019/01/11 22:11:39

    [뇐네]둘다 잠항했을 경우에서 물어보는겁니다.

    어차피 장점은 소음이고 핵잠은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으니.

    음파에 그만큼 잘걸린다는 이야기입니다.
  • 답글

    뇐네 2019/01/11 22:22:38

    추천 : 2

    [○대박집]원자로도 제어 가능합니다. 원자로 정지시킨채로 가만히 있으면 당연히 조용하죠.
    원잠의 소음은 대부분 터빈에서 나오는 거니까요.
  • 답글

    ♤솔나무 2019/01/11 23:27:25

    [○대박집]보름 안쪽이면 충분하다는 결론은 누가 낸건가요?
    방에 누워 뒹굴거리면 자게질하면서 나온 결론인가요?
  • 답글

    ♤솔나무 2019/01/11 23:29:10

    [뇐네]엥? 원자로를 정지시켜요? 무슨 자동차 엔진 켜고 끄는걸로 생각하시나봅니다
  • OHLL 2019/01/11 21:38:47

    추천 : 2

    배터리성능 몇배 늘려도 물밖으로 내놓고 발전기 돌려가며 충전하는건 똑같죠
    근데 원자로 들어가면 쌀떨어질때까지 밖으로 안나올수가 있단 ㄷㄷㄷ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40:29

    [OHLL]우리나라 해역에서는 소음 큰 원잠을 가지면.

    왠지 일본 초계기 밥이 될것 같아서 입니다.
  • 답글

    OHLL 2019/01/11 21:44:22

    [○대박집]엔진 끄고 배터리로만 구동하는 방식보다야 시끄럽겠지만 소형 스마트원자로도 있으니 그거 좀 개량해서 넣으면 쓸만하겠죠, 애초에 그거 원본 기술이 러시아 잠수함용 원자로였으니까요
  • 답글

    뇐네 2019/01/11 22:30:05

    [OHLL]스마트는 러시아 잠수함용 원자로를 토대로 개발된게 아닙니다.
    그런 소문이 돌았지만 사실 아무 관계 없어요.
  • 로이드미 2019/01/11 21:38:55

    중국은 이미 넘사벽 일본은 변신중
  • ipco003803 2019/01/11 21:40:50

    필요없습니다
  • Hun 2019/01/11 21:42:55

    추천 : 6

    1. 디젤이 원잠보다 항상 조용한 것은 아닙니다
    버지니아급은 우리 214급과 비슷한 정숙도를 자랑하죠
    원자로가 내는 태생적 소음은 어쩔 수 없지만
    큰 배수량을 이용해 완충제와 흡음타일을 다량 사용 가능하고
    특히 흡음타일을 통해 저주파 대역 소나에 대한 대응 능력은 디젤이 절대 따라올 수 없습니다

    2. AIP, 리륨전지 등의 도입은 지속 순항 속도와 시간을 증가시켜 주지만
    그래도 원자력 잠수함의 그것과는 비교 불가죠

    3. 미국이 디젤은 단 한대로 운용하지 않고 전부 원잠을 운용하는건 그만큼 이득이 크기 때문입니다
    연안 작전 능력이 가장 뛰어난 잠수함은 작은 디젤이 아니라 바로 버지니아급입니다
    영화 헌터킬러를 보면 온갖 소나와 센서로 도배한 버지니아급이 기뢰로 뒤덮인 해역을 통과하는게 나오죠

    4. 원잠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퇴역 후 원자로 처리 문제 입니다
    세계에서 퇴역 원잠의 원자로 재처리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나라는 미국 뿐입니다
    핸포드 재처리 시설 검색해 보시면 대략적인 재처리 과정을 볼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는 일부만 재처리를 수행하고 일부는 해양투기를 하거나 그냥 해군기지에 계류시키는게 고작이죠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47:24

    [Hun]근데 미국도 이제 원잠 보다 디젤 건조로 선회하지 않았습니까??

    최근 건조도 디젤이던데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1:49:19

    추천 : 7

    [○대박집]아니요..미국은 디젤 잠수함이 1척도 없습니다.
  • 답글

    Ralph™ 2019/01/11 21:52:12

    [○대박집]미해군엔 핵잠 뿐입니다.

    디젤잠함은 0 입니다.계획도 없습니다.

    다른 나라 잠수함 도입 계획에 미국 잠수함이 그 리스트에 없는 이유가..그겁니다.
    미 해군에서 안 씀, 미국에서 디젤잠함 만들 일 없슴...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59:07

    [Ralph™]그런가요.

    디젤 건조한다고 들어서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2:01:05

    추천 : 1

    [○대박집]그런 계획도 없습니다..연구도 안해요..(그래서 우리 잠수함이 독일제...)
  • 답글

    BLACKCANCER 2019/01/11 22:16:01

    [○대박집]디젤 건조를 시도한 적이 있는데 이건 미군이 쓰려고 한게 아니라 대만에 팔려고 하려다가 미국 디젤 기술력이 딸려서 결국 때려쳤습니다.
  • 답글

    shkwkhd 2019/01/11 22:31:41

    [Hun]제대로 댓글다운 댓글 하나 여기 있네요.
  • 답글

    ♤솔나무 2019/01/11 23:31:18

    [○대박집]어디서 들은거같아요 하면서 그걸 근거로 이렇다 저렇다
  • 신고당미워ㅠ 2019/01/11 21:43:03

    추천 : 3

    디젤 = 전술무기
    핵잠 = 전략무기
    당연히 필수죠
  • 신비안 2019/01/11 21:44:09

    추천 : 4

    디젤로 1개월 못 버팁니다.

    핵잠은 헌터킬러 작전하려면 필요합니다.

    잠수함 감시할 수 있는건 핵잠 밖에 없음. 운영비가 싼 편에 속함.
  • 암실상자 2019/01/11 21:44:29

    추천 : 2

    그 자체로도 여러가지 상징적 의미가 있는 전략자산이기에 우리로서는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 뇐네 2019/01/11 21:53:26

    추천 : 3

    그냥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갈텐데...
    잘 모르는 사람이 머릿속으로 온갖 소설을 쓰고 있으니...
    핵잠은 물 속에 3개월 이상 있을 수 있어요
    디젤은 물 속에 3일도 못있음.
  • 답글

    ○대박집 2019/01/11 21:58:35

    [뇐네]원잠 승조원과 보급 때문에 3개월 잠항이 실질적으로 불가입니다.

    원칙 메뉴얼이며.

    현재 디젤도 많이 발달해 최대 50일 가능합니다.
  • 답글

    뇐네 2019/01/11 22:01:13

    추천 : 2

    [○대박집]보급때문이 아니라 승조원이 정신적으로 못버텨서 그런거죠.
    그리고 디젤은 물속에 3일도 못있습니다. 배터리 충전하려면 산소가 필요해서 무조건 수면으로 나와야 해요.
    잠수함은 수면으로 나올 때가 가장 취약한데, 디젤잠수함은 아무리 용써봐야 그게 한계예요.
    며칠만 항공기랑 배들로 근처 해역에 죽치면 무조건 잡히는거죠.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2:05:39

    [○대박집]최소시간이 90일에서 110일 잠항이 가능...

    북한 잠수함기지 앞에서 숨어 있으려면 디젤은 불가능..매번 물위로 부상해서 충전해야 하니..

    4노트에서 2주....북한 잠수함이라도 미행하려면 속도 내야 함..결국 수일만에 부상해서 충전

    해야 하니...현실적으로 불가능..
  • 답글

    불량회원 2019/01/11 22:09:14

    [○대박집]50일은..바다에 나가서 다시 기지로 돌아오는 시간을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디젤이라...경유 보충해야 하고... 식량등을 다시 보충해야 하니..
  • 답글

    뇐네 2019/01/11 22:10:26

    [불량회원]이론적으로는 무한대예요.
    식량만 많이 실어놓으면 어차피 산소랑 물은 전기분해해서 생산하기때문에...
    다만 승조원들이 폐쇄된 곳에 몇개월씩 있으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으니 매뉴얼상으로 작전기간을 제한하는거고...
  • 답글

    BLACKCANCER 2019/01/11 22:14:39

    추천 : 1

    [○대박집]50일이 작전 일수지 잠수 가능 일수 아니에요. AIP가 발전하고 리튬이온 배터리 넣고 해도 3~4일이 한계입니다. 그 이외에는 부상해야하죠.

    뭐 아예 엔진끄고 그냥 관짝처럼 있으면 50일동안 있을수는 있죠.
  • 답글

    뇐네 2019/01/11 22:20:51

    [BLACKCANCER]그건 산소부족때문에 안됩니다. 어떻게든 부상해야함.
  • 답글

    빨간빤쓰™ 2019/01/11 22:46:38

    추천 : 2

    [뇐네]AIP시스템으로 2주간 잠항작전 가능합니다...울나라 214급이요

    3일은 너무 오버하셨네...
  • Ralph™ 2019/01/11 21:54:40

    추천 : 1

    디젤잠함과 핵잠의 가장 큰 차이는

    잠항 능력도 있고, 덩치로 인해 다른 장점도 있지만

    일단 속도가 넘사벽....

    디젤 잠함은 핵추진잠함을 못 따라감...
  • 답글

    토르투가 2019/01/11 22:39:52

    [Ralph™]맞아요... 사전에 해양에서 잠수해서 신나게 헤엄쳐가서 적 연안에서부터는 슬그머니 다가갈 수 있고. 그러면 안전상 훨신 좋죠(원거리에서부터 오기때문에 탐지가어렵고)
    작전기간이 승조원 피로 등으로 인해 제한이지만 잠항은 ㅇ핵잠은 무한히 할 수 있으니.. 디젤보다 훨씬 좋죠.. 다만 장기간 잠항후 작전해야할 이유가 아닌 일반 단기작전은 디젤로도 충분할거라는 제 생각입니다.(우리나라 기준
  • 답글

    Ralph™ 2019/01/11 22:52:10

    [토르투가]매복해야 하는 임무에는 디젤 잠함은 아예 컷아웃

    헌터킬러 잠함은 기본이 핵추진요.

    3개월 작전하고 공해에서 빼곰했다가, 다시 재 매복 가능한 핵잠하고

    이틀에 한 번씩 숨쉬러 나와야 하는 디젤잠함하고 비교자체가 성립 불가

    그냥 아예 다른 물건이라 봐야합니다.

    f-16 마개조한 f-16v가 f-15신형에 비교하는거가 차라리 나음
  • ソニー株式会社 2019/01/11 21:58:11

    추천 : 3

    탈원전 한다면서 핵잠 들이는건 코미디긴 하지만
    사서 나쁠건 없죠
  • 답글

    is Null ? 2019/01/11 22:13:33

    추천 : 4

    [ソニー株式会社]탈원전과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탈원전을 까고 싶은거죠?
  • 답글

    개밥털어가 2019/01/11 22:40:08

    추천 : 3

    [ソニー株式会社]걍 모르면 가만있든가
    탈원전이 여기서 왜나와?
    그사이트나 네이버 댓글 본거지?
  • 느림보(Slowman) 2019/01/11 22:00:35

    추천 : 1

    제가 필요한건 꿀잠..
  • LvLvLv2947 2019/01/11 22:01:24

    아무 관심 없음
  • is Null ? 2019/01/11 22:10:16

    핵잠은 몇개월 매복가능합니다.
    디젤... 장기 작전 불가능하여 생존율 떨어짐
    전지... 장기? 가능한가요? 조용하긴하겠지만
    오래 작전 불가능
  • 어렵게가지말자 2019/01/11 22:13:52

    추천 : 1

    거 디젤이던 핵잠이건 있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없는것 보단 낮지않을까요? 만들면 다 써먹을때 있을텐데...
    그냥 좋은쪽으로 생각합시다
  • ♡곰지♡ 2019/01/11 22:16:25

    긴 잠항시간을 갖으려면 핵잠이 최선이고, 최근에는 디젤잠수함에 산소발생장치(공기공급장치)를 달아서 잠항시간을 좀더 연장하기도 해요. 바닷물에서 산소를 뽑아내서 디젤잠수함이 부상하지 않고도 배터리를 충전하게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기름을 보충하려면 떠올라야 하죠.

    근데 핵잠은 연료를 보충할 필요가 없죠.

    또 중국에 핵잠이 있어서 중국을 견제하려면 우리도 핵잠을 보유해야 해요.

    또 대양해군으로 나아가려면 긴 잠항시간이 가능한 핵잠이 있어야하구요.
  • 샤프심 2019/01/11 22:17:03

    상징적우로 1-2대만 있음 된다 생각함
  • 매일안녕 2019/01/11 22:21:53

    미국이 핵잠 쓰는거에 답이 있죠~
  • 美味香 2019/01/11 22:23:34

    중국, 일본 깡패애들도 있고 필수죠 당연히....
  • 답글

    Ralph™ 2019/01/11 22:52:43

    추천 : 1

    [美味香]일본은 엄어유...디젤잠함만 있...
  • 답글

    美味香 2019/01/11 23:41:14

    [Ralph™]일본이 원잠이 있다는 게 아니라 주변국 때문에 우리가 보유해야 한다고요..
  • Snake_Doctor 2019/01/11 22:26:11

    아무리 배터리를 때려박아도 원자력 잠수함만은 못하죠.
    연료전지 체계도 원잠 수준 못 따라갑니다.
  • VICTOR.KIM 2019/01/11 22:27:02

    당연히 없는것보다 좋죠
  • [d700]자연스럽꾼 2019/01/11 22:31:11

    함내 공기정화를 할려면 전기가 필요한데,밧데리에 축적된 전기를 다 사용하고 나면 엔진을 돌려야 함으로써 디젤잠수함은 잠항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원자력에 그에 반해 발전소음이 워낙 낮아서 디젤 잠수함보다 잠항능력이 0년에 가깝다고 하던데
  • 찰나=영원 2019/01/11 22:31:19

    핵잠의 위력은 추진체가 핵이냐가 아니라 그 추진체로 무한에 가까운(물론 보급 등의 이유로 유한이지만)이동 핵미사일 기지라는게 전략 무기로 취급되는거죠
  • 냐용이 2019/01/11 22:46:11

    무기라는게 전시효과가 엄청 큽니다.
    핵잠이나 항공모함은 보유자체만으로 대접이 달라집니다.
  • PAPIYA 2019/01/11 23:05:55

    추천 : 1

    디젤은 일단 수상함대 호위를 못해요.

    수상함들 20노트로 작전지역 다같이 이동하는데 디젤잠수함이 거기 못낀다구요.....

    디젤이 최대전속내면 뭐다?
    반나절도 못가서 배터리 앵꼬다...
  • 조여정이조여정. 2019/01/11 23:07:39

    다른거 필요없고 우리나라 해군 러시아 핵잠 한대뜨면 전멸임... 사실임

    그정도로 무서운게 핵잠이고

    잠수함 승조원은 어디로 작전 나가는지 전혀 모르고 나갑니다.

    그래서 가라앉으면 골로 가는거 무조건..
  • 바늘필요해 2019/01/11 23:31:51

    휴 다 읽었다...ㅋㅋ
  • buechner 2019/01/11 23:34:28

    일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나라의 크기와 국력에서 밀리므로 비대칭 전략무기를 보유해야 함부로 못하죠.
  • 코멘트전문 2019/01/11 23:42:45

    무조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