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아폴로 달착륙한거 정말인가요?

이거 음모론 펼치면 좀 모난사람처럼 인식 되나요?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SLR클럽 댓글176
  • CesarRod 2019/01/13 08:53:47

    추천 : 4

    결론은 착륙은 했고 사람도 갔는데

    극적인 효과를 가미하기 위해 할리우드 영상을 첨가했다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8:55:08

    추천 : 4

    [CesarRod]간거라는 팩트가 있나요 혹시??
  • 답글

    soraya 2019/01/13 08:55:29

    추천 : 4

    [압수수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8:56:00

    [soraya]ㅎㅎㅋ
  • 답글

    솔나무/도수형 2019/01/13 08:56:40

    추천 : 1

    [CesarRod]합리적인 추론이라 봅니다.
  • 답글

    알투베 2019/01/13 08:57:50

    추천 : 6

    [CesarRod]당시 헐리우드 cg라면 스타워즈 1탄 보다도 못한 수준인데 무슨..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8:59:04

    추천 : 18

    [압수수섹]그 당시에는 소련..지금의 러시아와 경쟁하고 있었고... 수만명..수십만명이 관련해서 일 했습니다.

    만일 짝퉁이면 소련이 먼저 사기라고 난리치죠.. (물론 소련도 달착륙을 인정했고...소련은 1등이

    아니라서..포기..)


    또한 지금 중국,일본등이 달을 탐사하면서 그 당시에 착륙한 지점에서 착륙흔적,남기고 온

    착륙선, 월면차, 월면차가 이동한 흔적등이 다 촬영 됩니다.

    또한 그 당시에 달에 설치한 거울을 가지고 지금도 달에 레이져를 발사해서 달과 지구의 거리를

    아주 정밀하게 측적이 가능하고 달과 지구가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았죠.

    다른 나라나..민간에서도 측정 합니다.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9:00:59

    [불량회원]아하.. 감사합니다
  • 답글

    모기_ 2019/01/13 09:52:24

    추천 : 2

    [솔나무/도수형]추론? ㅋㅋㅋㅋㅋ
  • 답글

    jino_lee 2019/01/13 09:55:50

    [불량회원]소련 중국도 짰다고 우기는 사람도 있을지도...ㄷㄷㄷㄷㄷㄷ
  • buechner 2019/01/13 08:55:05

    추천 : 2

    스탠리 큐브릭
  • 후니아빠™ 2019/01/13 08:55:55

    저는 갔을거라고 믿네유 ㄷㄷㄷ
  • 뒤돌아본들 2019/01/13 08:56:05

    추천 : 3

    떡밥 떡밥 쉰 떡밥
  •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8:57:15

    추천 : 11

    아직도 믿는 순진한 멍충이가 있나요??

    60년전 컴퓨터 기술이 지금 초딩들 사용하는 인터넷용 피씨의 10%도 안됩니다....

    그런 기술로 달까지 갔다가 다시 지구로 돌아온다???

    이걸 믿는 사람은 그냥 저능아 아닌가요???ㅋㅋㅋㅋ

    그리고 가장 확실한 증거가 동영상인데........잃어버렸다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데체 이따위 것을 믿는 사람들 뇌가 궁금합니다.

    그당시 미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만 알아도 그냥 답 나옵니다....

    아니...동영상을 보여달라고....ㅋㅋㅋ....그 중요하고 유일한 기록물을 잃어버렸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게임끝........

    이거 믿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란거 보면 얼마나 대중들이 선동이 잘 되는지 알죠,,,
  • 답글

    콜라딸기 2019/01/13 08:58:55

    추천 : 75

    [헛소리하고자빠졌네]사람들이 잘 안놀아주죠?
    사실관계를 떠나서 말투/글투가 거의 급이네....
  • 답글

    soraya 2019/01/13 08:59:39

    추천 : 15

    [헛소리하고자빠졌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 진짜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8:59:55

    추천 : 3

    [헛소리하고자빠졌네]저도 뭐가좀 이상한거 같아서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0:54

    [압수수섹]그러니까...무었이 이상해요?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1:31

    추천 : 5

    [soraya]웃지만 말고 팩트, 증거를 대보세요.....꼭 논리나 팩트로 밀리면 웃죠....
  • 답글

    Womanfrotto 2019/01/13 09:01:45

    추천 : 15

    [헛소리하고자빠졌네]의사 사촌믿고 화장품 글 올리더만. ㅋㅋㅋ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9:01:46

    추천 : 3

    [불량회원]그옛날 기술로 사람이 타고 갔는데.. 왜 그후로는 안가는지 ㄷㄷ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2:56

    추천 : 8

    [압수수섹]그리고 아폴로 11호 한번만 착륙한 것도 아니고..11호부터 17호까지..(13호는 영화처럼..실패)

    나중에 17호때는 TV 중계도 안할 정도로 사람들 관심이 없어지니...엄청난 비용으로 달에

    계속 보낼 이유가 없어졌죠.
  • 답글

    soraya 2019/01/13 09:03:03

    추천 : 10

    [헛소리하고자빠졌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논리나 팩트가 있지 않는데 뭘 반박을 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4:13

    추천 : 3

    [불량회원]그 많은 착륙 중에서 TV호 생중계 한게 있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나도 없어요.....있으면 링크나 걸고 얘기해요.....이렇게 선동을 잘 당하니......ㅉㅉ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4:57

    추천 : 15

    [헛소리하고자빠졌네]?? 생중계 했습니다...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5:16

    추천 : 1

    [soraya]팩트: 영상이 없다. 증거가 없다. 그당시 컴퓨터 기술은 지금의 5%도 안된다....OK??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5:47

    추천 : 6

    [압수수섹]비싼돈주고 갈 이유가 없어요...무인으로도 가능하고...무인으로 가는 것이 사람이 가는 것에

    비해서 엄청나게 저렴하고..또 사고나도 인명피해는 없으니까요.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9:10:03

    [불량회원]그렇군요 감사합니다 ㄷㄷ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0:32

    추천 : 1

    [불량회원]사람이 달에 간걸 언제 생중계 했나요????? 무인 우주선은 모르겠지만....왜 사기를 치는 거죠??????? 유튜브 링크라도 걸어봐요.........사람이 달간걸 생중계 했다고??.........어디서 사기칩니까???? 링크를 줘보라니까요??
  • 답글

    뇐네 2019/01/13 09:12:46

    추천 : 10

    [헛소리하고자빠졌네]동영상을 왜잃어버려요? 유투브만 봐도 다있는데.ㅡㅡ
    어디서 헛소릴 줏어듣고 확인도 안해보고..ㅋㅋㅋ
    사진자료 동영상 다남아있는데...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13:41

    추천 : 12

    [헛소리하고자빠졌네]http://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9&v=F9MBpdc6Jyw

    그 당시에 전세계가 다 중계를 시청 했는데...
  • 답글

    뇐네 2019/01/13 09:13:50

    추천 : 16

    [헛소리하고자빠졌네]당연히 다 tv로 생중계했죠.ㅡㅡ
    아놔 이런 멍청이들은 왜 계속 나오는거야..
    지금 유튜브 찾아봐도 그때 영상이 나오는데...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7:27

    추천 : 1

    [불량회원]조작된 비디오잖아요??ㅋㅋㅋㅋㅋㅋ 미국에서 이미 조작된걸로 밝혀진 영상입니다........왜 코멘트를 막았는지 생각좀 하세요......ㅋㅋㅋㅋㅋ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7:47

    추천 : 2

    [뇐네]그러니까 생중계 링크 갔고 오라고요...
  • 답글

    메롱이서방 2019/01/13 09:18:09

    [압수수섹]돈이 안되니
  • 답글

    유송빠레 2019/01/13 09:26:05

    추천 : 19

    [헛소리하고자빠졌네]증거 가져오라해서 증거주면 조작이라하고 내가 보고싶은 것만 보고 내가 듣고 싶은것만 듣는 전형적인 개 꼰대같네요. 닉값하세요
  • 답글

    Secstasy 2019/01/13 09:32:54

    추천 : 4

    [헛소리하고자빠졌네]닉값 인정
  • 답글

    1하기싫습니다 2019/01/13 09:44:51

    추천 : 9

    [헛소리하고자빠졌네]초딩컴터10퍼도 안되는 컴터가지고 1950년대에 sr-71(블랙버드) 개발했었음. 우리나라는 아직도 비행기 제작수준이 뭐..
    그러니 님이 논리없이 이해못하고 저러는것도 뭐 그럴수 있어요~
  • 답글

    remnant 2019/01/13 09:49:40

    [헛소리하고자빠졌네]http://www.youtube.com/watch?v=E2r0OnNAOko
  • 답글

    tomomi 2019/01/13 09:51:09

    [콜라딸기]맞는말했구만 지 얘기하고 있네 ㅉㅉ
  • 답글

    넥슨은뱀을뿌려라 2019/01/13 09:56:00

    [헛소리하고자빠졌네]닉값하네요
  • 답글

    jino_lee 2019/01/13 09:58:37

    [헛소리하고자빠졌네]생중계 했어요.

    뭔가 우길려면 검색만 잠깐해도 나옵니다.

    약간의 노력이라도 해보고 우기세요.

    이상한소리하고 있네님.
  • 답글

    KE627 2019/01/13 09:59:28

    [헛소리하고자빠졌네]이 사람 오또케...
  • 답글

    향기메일™ 2019/01/13 10:00:53

    [불량회원]무었X 무엇O
  • 답글

    KE627 2019/01/13 10:01:20

    [헛소리하고자빠졌네]공부 좀 하세요..생중계 했습니다
    당시 거의 전 세계에 생중계 되었습니다.
  • 답글

    모피어스 2019/01/13 10:15:29

    [헛소리하고자빠졌네]이분.. 이렇게 안 봤는데 ㄷㄷㄷㄷㄷㄷ
    증거들이 넘치고 넘쳐나는데 무신... ㅋㅋ
  • 답글

    Joa’s 2019/01/13 10:16:10

    추천 : 3

    [헛소리하고자빠졌네]진종오 선수가 올림픽에서 50m 권총사격에서 금메달을 땄는데 실탄이 총구에서 표적까지 날아가서 맞춘 기록영상이 없다고하네요~~~
  • 답글

    으29 2019/01/13 11:04:40

    [헛소리하고자빠졌네]아는만큼 보이는거죠 ㅉㅉ 이런 사람 아무리 알려줘도 기본 지식이 없어 이해자체가 불가합니다. 에너지 낭비류죠
  • 답글

    KABANE 2019/01/13 11:07:44

    [헛소리하고자빠졌네]닉값 씹오지게 하네.... 줘도 주작이라고 뱉는걸보니 그냥 노답인간입니다
  • 답글

    ソニー株式会社 2019/01/13 11:21:03

    추천 : 1

    [헛소리하고자빠졌네]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이렇게 무섭습니다.
  • 답글

    권불십년화무십일홍 2019/01/13 11:30:58

    [헛소리하고자빠졌네]이양반아 우주선 컴퓨터가 최신의 i9 이런게 들어가는줄 압니까? 으이구;;; 안정성이 최우선이라 지금도 구닥다리 쓰는건 알고는 있는교?
  • 너의FF 2019/01/13 09:02:00

    추천 : 2

    전 이거 하나 궁금합니다.

    지구에서 달 갈때 로켓 발사하잖아요..

    엄청난 에너지와 추진체로...

    그럼 달에서 지구 올 때 어떻게 옵니까???????

    아무리 달이 지구보다 중력이 약하다고 해도요...

    이건 거짓이 분명하다고 봅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4:30

    추천 : 7

    [너의FF]모선이 있어요... 모선은 달을 돌고 있고... 착륙선만 내려갔다가 올라음..

    그 다음에 모선은 달의 중력을 이용해서 지구로 옵니다.(지금도 저 멀리 우주로 보낼때는..

    다른 행성의 중력을 이용해서 가속 합니다..)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5:51

    추천 : 1

    [불량회원]그러니까 달에서 그 모선까지 어떻게 도달했나고요...ㅋㅋㅋㅋㅋㅋ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7:10

    추천 : 2

    [불량회원]쉽게 얘기해서 지구 상공 4000미터에 헬리콥터가 호버링하고 있는데 땅에서 그 헬리콥터까지 어떻게 올라가죠>>???...........ㅋㅋㅋㅋ.......생각을 하면서 사레요 좀...
  • 답글

    너의FF 2019/01/13 09:08:19

    추천 : 2

    [불량회원]모선이 달 상공 몇킬로 미터에 있습니까?

    그럼 착륙선으로 모선으로 갈 수 있는 에너지가 있습니까?

    달을 돌고있는 모선으로, 착륙선이 달에서 임무 후 다시 모선까지 가는게 당시

    기술로 가능한가요? 영상 있나요??
  • 답글

    -89.6℃ 2019/01/13 09:10:05

    [너의FF]달에는 대기가 없습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12:37

    추천 : 6

    [너의FF]http://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9&v=F9MBpdc6Jyw

    요약본 있습니다... 달은 지구에 1/6 그리고 다 달에 두고..최소한만 이륙 합니다.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3:24

    추천 : 1

    [-89.6℃]대기가 없다고 해도, 중력이 약하다고 달 중력에서 벗어나려면 엄청난 추진력이 필요합니다........대기가 없다고 둥둥 뜨는줄 아십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을 하고 사세요 제발..........선동되지 마시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력이 약하다고 또는 대기가 없다고 둥둥 뜨는게 아닙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구보다 중력이 조금 약할뿐이지....중력이 얼마나 엄청난데..............설마 우주선 안에서 둥둥 뜨는 것 상상하는거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을 하고 사세요 제발..........선동되지 마시고....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14:26

    추천 : 8

    [헛소리하고자빠졌네]1/6 입니다...그래서 우주인들이 달에서 둥둥 떠서 다니죠..
  • 답글

    뇐네 2019/01/13 09:15:18

    추천 : 13

    [너의FF]나는 곱셈도 어려운데 미분 이런거 어떻게 하냐?
    미분은 가짜다?
    본인이 멍청하면 공부를할생각을 해야지
    똑똑한 사람들이 가짜라고..ㅋㅋㅋ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5:35

    [불량회원]조작된 비디오잖아요??ㅋㅋㅋㅋㅋㅋ 미국에서 이미 조작된걸로 밝혀졌습니다.....왜 코멘트를 막았는지 생각좀 하세요......ㅋㅋㅋㅋㅋ
  • 답글

    너의FF 2019/01/13 09:15:36

    추천 : 2

    [-89.6℃]중력이 작용하는데 위로 어떻게 날라가요... 엄청난 추진력 필요합니다..
  • 답글

    마농1 2019/01/13 09:15:51

    추천 : 5

    [너의FF]달은 공기가 없습니다.

    미사일처럼 유선형이 아니라도 되고
    마찰열도 없어서 안두꺼워도 되고
    튼튼하지 않아도 되요.

    중력이 작기도 하고
  • 답글

    뇐네 2019/01/13 09:17:19

    추천 : 9

    [헛소리하고자빠졌네]ㅋㅋ 닉언일치의 끝판왕이시네요.
    님 말이 맞아요. 지금이세계는 가상세계고 님은 사람이 아니라 디지털 신호죠.
  • 답글

    고래공주 2019/01/13 09:17:21

    추천 : 8

    [헛소리하고자빠졌네]대단하신 우주과학자가 자게에 있었네요. ㅎㅎ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8:28

    추천 : 1

    [불량회원]ㅋㅋㅋㅋㅋ 둥둥뜬다고??..........미치겠다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답글

    이번주로또사세요 2019/01/13 09:18:32

    추천 : 4

    [너의FF]추진체 있구 연료있구 우주선 사이즈가 매~~우 작았습니다...다 버리고 오는건데요 지구에서 출발할때처럼 연료가득이지않아요
  • 답글

    나다시돌아갈래 2019/01/13 09:22:35

    [너의FF]....중력이 별로 없으니 관성발로 쭉 더 잘날라가죠

    무중력 공간에서 우주인이 운동할때 중량 엄청나게 무거운 걸로 하는 것도 알죠?

    즉 지구에서보다 추진력이 덜필요한거 아닌가요
  • 답글

    너의FF 2019/01/13 09:23:40

    [마농1]자세히 들어가면 저도 잘 모르겠지만..

    인류를 달에 착륙시킨다음.... 그대로 다시 지구로 귀환했다는 것인데
    그럼 탐사선을 달에서 보낸다음.. 그대로 다시 지구로 착륙시킨다는 것인데요..
    탐사선을 그렇게 하는 것도 엄청난 기술인데
    당시 기술력으로 더 어려운 조건[사람의 무게와 안전성]으로 그것을 성공시킨다는 것은
    솔직히 불가능이죠...
    ---------------------------------------------------------
    미사일처럼 유선형이 아니라도 되고, 마찰열도 없어서 안두꺼워도 되고, 튼튼하지 않아도 되요. -> 당시에 달을 처음 간 건데.. 미리 이런 조건을 예상하고 , 최소한의 이런 준비만으로 달에 갈 수 있을까요? ,, 처음 가는 건데, 최악의 상황을 준비해서 튼튼하고 안전한 장비를 준비하지 않을까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31:00

    추천 : 4

    [너의FF]자..아폴로11호가 최초죠? 왜 11호 일까요?

    미국의 달탐사는 제미니...아폴로... 등등 아주 차근차근 합니다.

    탐사선을 이용한 달 탐사는 1958년에 시작되었으며 59년까지 13개의 탐사선이 발사되었다. 그러나 58년에 발사된 미국의 탐사선 파이어니어 1호와 3호는 달 궤도에 진입하는데 실패함으로서 본격적인 달 탐사는 1959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59년 1월에는 소련이 발사한 루나 1호가 달 궤도에 진입하는데 최초로 성공했고, 3월에는 미국의 탐사선 파이어니어 4호가 달 궤도에 진입했다. 이어서 9월에는 소련의 달 탐사선 루나 2호가 처음으로 달의 반대편 사진을 지구에 전송하고 달에 낙하하여 충돌했다. 1959년 10월에는 루나 3호가 달 궤도에 도달하여 달의 반대편 사진을 전송했다.

    초기 탐사선들은 달궤도에 도달하여 표면 사진을 찍은 후 표면에 착륙하여 근거리 지형을 관측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 당시의 기술로는 달에 안전하게 착륙하는 연착륙을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달로 떨어지면서 찍은 표면사진을 지구로 전송하고, 떨어진 탐사선은 고철덩어리로 남아 버려지게 되었다.



    60년대 들어서도 이러한 형태의 탐사는 계속되다가, 1966년 1월 31일 소련에서 발사한 루나 9호가 최초로 달 표면에 연착륙하게 된다. 루나 9호는 달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다음 처음으로 달 표면에서 사진을 전송했다. 달에 연착륙한 최초의 미국 탐사선은 1966년 4월 30일에 발사된 서베이어 1호였다. 그 후 1966년 12월에 소련의 탐사선 루나 13호와 1967년에 미국의 서베이어 3호가 달에 연착륙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는 동안에도 많은 탐사선들이 달 궤도에서 달을 관측한 뒤 충돌했다. 특히 달에 충돌한 미국의 루나 오비터 호는 아폴로 호의 착륙지점을 조사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1967년 달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서베이어 6호는 달 착륙에 성공한 후 표면에서 점프하는데 성공하여, 유인 우주선이 달에 착륙했다가 다시 이륙할 수 있는지를 실험했다. 달에 인간을 보내려는 유인 탐사 계획의 가능성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었다.



    달에 인간을 보내는 유인 달 탐사 계획은 아폴로 계획으로 추진되었다. 1968년 12월 21일에 발사된 아폴로 8호는 프랭크 보만, 제임스 로벨 주니어, 윌리엄 앤더스 세 우주인을 싣고 크리스마스 이브에 달 궤도를 10바퀴 돌고 지구로 귀환하는 데 성공했다. 1969년 5월에는 인간을 달에 보내는 프로젝트의 마지막 준비 단계로 아폴로 10호가 토머스 스튜어트, 유진 서난, 존 영을 태우고, 달 궤도에 진입한 후, 달착륙선을 모선에서 분리하여 달 표면의 15.24km 상공까지 하강시키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귀환했다. 그리고 1969년 7월 16일에 발사된 아폴로 11호는 닐 암스트롱 , 에드위 올드린 주니어, 마이클 콜린스를 태우고 달 궤도로 진입했다. 그리고 1969년 7월 20일(한국 시간 7월 21일)에 암스트롱과 올드린은 달에 21시간 30분 동안 체류하면서 21.7kg 표본을 채취하고 여러 가지 탐사 장비를 설치한 후 무사히 지구로 귀환했다. 이것은 달 탐사의 역사에서뿐만 아니라 인류의 우주 탐사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폴로 11호 이후 1970년대까지도 이러한 유인 탐사형태가 이어졌다. 그러나 1970년 4월에는 달을 향해 가던 아폴로 13호가 도중에 폭발 사고를 일으켜 임무를 중단하고 귀환해야 했다. 이들은 달 착륙선을 이용하여 무사히 귀환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1971년 1월에 발사된 아폴로 14호는 앨런 셰퍼드 주니어, 에드거 마이클, 스튜어트를 태우고 달 궤도에 진입하여 2월 5일에 달 착륙에 성공했다. 아폴로 14호의 주임무는 인공 월진을 일으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하는 것이었다. 실험을 마친 아폴로 14호의 우주비행사들은 42.9kg의 샘플을 채취하여 귀환했다. 달 탐사에 이용된 마지막 유인 우주선인 아폴로 17호는 유진 서난, 해리슨 슈미트, 로널드 에반스를 태우고 1972년 12월 7일에 발사되어 같은 해 12월 12일에 달에 착륙했다. 아폴로 14호의 우주인들은 달에 머무른 45 시간 동안 여러 가지 측정 장치를 설치하고 월면차로 착륙 지점으로 부터30.5km 거리를 여행하면서 탐사했다. 그들은 110.5kg의 샘플을 채취하여 귀환했다. 아폴로 17호 이후로는 더 이상 유인 달 탐사선을 보내지 않았다.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09:31:18

    [너의FF]아폴로11호때 갑자기 달로 사람을 보낸게 아니에요.
    제미니 때 아폴로에 쓰일 도킹데이터를 모으코 아폴로11호전에 4번인가5번의 아폴로 우주선을 미리 달로 보내 데이터를 세워 최적의 계획을 세워 사람을 달에 착륙시킨게 아폴로 11호에요. 세계최고의 석학들이 10이 넘게 데이터를 모으고 계획을 세워 11호때 사람을 달에 착륙시킨건데 너무 무시하는것 같다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32:53

    추천 : 4

    [너의FF]모 뭐~ 하고 달착륙 한것 같나요?

    제미니부터...아폴로까지... 아폴로 11호가 왜 11호인지...


    예를 들면 아폴로 8호는 우주인들이 달 근처까지 갔다고 돌아오고... 계속 조금씩 발전해서

    11호때 성공 한 것 입니다.
  • 답글

    Secstasy 2019/01/13 09:34:07

    추천 : 5

    [너의FF]물리공부좀 해라
  • 답글

    paraparamop 2019/01/13 09:46:57

    추천 : 6

    [너의FF]선생님. 세상엔 선생님 생각보다 훨씬 똑똑한 사람이 믾아요.

    인류가 달착륙한게 1969년인데요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 발표한게 1915년입니다.
  • 답글

    너의FF 2019/01/13 10:01:55

    [불량회원]말씀 들으니 수긍이 가네요. 시간 날 때 한 번 공부해 보겠습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10:02:33

    추천 : 1

    [너의FF]연료, 산화제 탱크 부피: 36ft^3 = 1.02m^3
    연료 탑재량: 2011lb = 912.2kg
    산화제 탑재량: 3217lb = 1459kg
    연료: Aerozine-50
    산화제: N2O4
    출처: http://www.hq.nasa.gov/alsj/LM09_Main_Propulsion_ppMP1-22.pdf

    연료 밀도: 0.903 g/cc = 903kg/m^3
    산화제 밀도: 1.450 g/cc = 1450kg/m^3
    출처: http://www.astronautix.com/props/n2oine50.htm


    이제 이 수치들이 정확한지 계산해 보자.
    탱크의 부피와 추진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추정 탑재량을 계산해 보고 실제 탑재량과 비교해 보겠다.

    연료 탑재량(추정): 1.02m^3 * 903kg/m^3 = 921kg
    연료 탑재량(실제): 912.2kg
    산화제 탑재량(추정): 1.02m^3 * 1450kg/m^3 = 1480kg
    산화제 탑재량(실제): 1459kg

    연료와 산화제 추정량과 실제량이 각각 0.96%, 1.44% 이내에서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저 부피 36ft^3가 맞는지 확인해보자. 구의 부피 공식 3/4 (pi)r^3 = 36ft^3에서 r=2.05ft이고 따라서 부피 36ft^3인 구형 탱크의 지름은 약 4.1ft이다.
    이제 실제 탱크의 크기가 이 정도인지 확인해 보자. 그러나, 달착륙선 상단부의 추진체 탱크 크기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찾지 못했으므로 내부 구조가 드러난 그림을 이용하여 탱크의 크기를 추정해 보겠다. 혹시 정확한 자료의 출처를 안다면 제보 바란다.
    우선 달착륙선의 높이는 22.9ft이다.
    출처: http://www.hq.nasa.gov/alsj/LM04_Lunar_Module_ppLV1-17.pdf

    그리고 다음 그림에 의해 높이는 탱크의 5.75배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탱크의 크기는 약 4.0ft이다. 그림이 실제 비율과 다르게 그려졌을 가능성과 그림을 이용한 측정 방법 자체의 부정확성을 고려하면 계산값 4.1ft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림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Lunar_Module_Equipment_Locations_...


    마지막으로, 과연 저 양의 추진체가 달 표면에서 탈출하기에 충분한 양인지 확인해보자.

    로켓에 대해 다음 식이 성립한다. 자세한 것은 인터넷을 찾아보던가 역학책을 뒤져봐라.

    ΔV: 로켓의 속도 변화
    C: 연소가스의 분출속도
    , : 로켓의 연소전/연소후 질량


    F: 로켓의 추력
    q: 추진체 소모율

    상단부 질량(추진체 제외): 4700lb = 2132kg
    총 추진체 질량: 5228lb = 2371kg
    엔진 추력: 3500lb = 16kN
    추진체 소모율: (4.3+6.9)lb/s = 5.1kg/s
    출처: http://www.hq.nasa.gov/alsj/LM09_Main_Propulsion_ppMP1-22.pdf

    따라서 C = 3050m/s 이고, ΔV=2.3km/s 이다.
    달 표면에서의 탈출속도는 2.4km/s이고, 계산 결과는 여기에 약간 모자라지만 상관없다. 왜? 바로 달을 떠나서 지구로 가는게 아니라, 사령선과 도킹 후에 사령선으로 옮겨타고 집에 가기 때문. 따라서 사령선 궤도까지 올라갈 연료만 있으면 되므로 저정도 ΔV만으로도 충분하다.

    이해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 답글

    너의FF 2019/01/13 10:02:53

    [Secstasy]ㅋㅋㅋ 알겠습니다.
  • 답글

    너의FF 2019/01/13 10:03:15

    [paraparamop]그건 맞아요...
  • 답글

    너의FF 2019/01/13 10:03:52

    [불량회원]아고- 너무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답글

    [A7R3]뉴비찰칵 2019/01/13 10:40:32

    [헛소리하고자빠졌네]대기가 없고 중력이 약해도 해당 개체의 무게와 남은 연료로 못뜬다는 걸 수식으로 증명하면 편한데

    꼭 뭣도 모르는 사람들이 증명할 생각은 없죠? ㅋ

    님이 계산해서 운동량이 달의 중력을 못이긴다는 걸 증명해내면 간단합니다.

    혓바닥으로만 달 찍고 오겠네 ㅋㅎ
  • 답글

    RPX_ 2019/01/13 11:19:48

    [paraparamop]특수 상대성이론 1905년입니다
  •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02:41

    추천 : 1

    그 어마무시한 기술로 사람을 달까지 보내고 다시 돌아왔는데 그까짓 영상이 없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게임 끝이라니까요 뭘 더 말합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08:37

    추천 : 6

    [헛소리하고자빠졌네]그 당시에 생중계 했는데...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09:12:09

    추천 : 7

    [헛소리하고자빠졌네]영상이 없다니요?
    11호때 생중계했는데?
  • 답글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19:29

    추천 : 1

    [으라차차쳐]달 착륙을 생중계 했다고요???발사장면만 생중꼐 했지.......링크 갔고오라고요...ㅋㅋㅋㅋ
  • 답글

    이번주로또사세요 2019/01/13 09:20:21

    추천 : 2

    [헛소리하고자빠졌네]뭘 봤가니 이렇게 확신인지 모르겟다만.. 생중계 몇번 했구 이착륙 영상 다 있습니다.. 달에 놓고온 레이저 장비는 어케 설명하실라구..
  • 답글

    뇐네 2019/01/13 09:22:10

    추천 : 3

    [헛소리하고자빠졌네]착륙도 생중계했어요.ㅡㅡ 링크는 그냥 유튜브만 찾아도 줄줄이 나오는데 본인이 찾아보세요. 알파벳 몰라서 못찾는거면 어쩔수없고..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09:25:24

    [헛소리하고자빠졌네]60년대 tv생중계 방송의 링크를 어떻게 걸어요? 그때 유튜브가 있던것도 아니고
    11호 달착륙부터 활동내용은 생중계됐고 녹화영상도 찾아보면 있어요.
  • 답글

    remnant 2019/01/13 09:49:19

    [헛소리하고자빠졌네]http://www.youtube.com/watch?v=E2r0OnNAOko
  • 답글

    [A7R3]뉴비찰칵 2019/01/13 10:41:08

    [헛소리하고자빠졌네]대기가 없고 중력이 약해도 해당 개체의 무게와 남은 연료로 못뜬다는 걸 수식으로 증명하면 편한데

    꼭 뭣도 모르는 사람들이 증명할 생각은 없죠? ㅋ

    님이 계산해서 운동량이 달의 중력을 못이긴다는 걸 증명해내면 간단합니다.

    혓바닥으로만 달 찍고 오겠네 ㅋㅎ
  • 답글

    이젠춥네요 2019/01/13 10:48:57

    [remnant]마지막 멘트..
    그래도 안믿을 넘은 안믿어..
    이 상황과 어찌 그리 매치가 정확한지..ㅋㅋㅋ
  • 네모안풍경 2019/01/13 09:07:35

    추천 : 2

    지금쯤이면 달에 기지라도 세워야할텐데 그걸 안하는 거 보면 좀 의심이 감.
  • 답글

    미즈씨 2019/01/13 09:09:20

    추천 : 9

    [네모안풍경]사람 몇 명 보내는데 삼성전자 1년치 영업이익을 꼴아박은 수준인데 기지라니ㄷㄷㄷ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09:36:34

    [네모안풍경]냉전도 끝나고 다시 달에 사람보내봐야 실익도 없고 돈도 많이 들고 사람들 관심도 없고...
    그러니 어그로 끄려고 화성에 사람 보낸다고 하는거잖아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40:43

    추천 : 2

    [네모안풍경]11호부터 17호까지...(13호는 영화처럼 실패) 여러번 갔는데..나중에 17호때는 TV 중계도

    안할정도로 사람들 관심이 없어졌어요... 수백조 비용으로 더 갈 이유가 없죠.

    또한 무인장비의 발전으로 위험하고...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유인 우주선을 할 이유도 없고.
  • reonidas 2019/01/13 09:07:36

    추천 : 8

    참.. 지구가 둥글다는거 못믿는거랑 비슷하네요..
  • 추천하고갑니다. 2019/01/13 09:07:38

    이후에도 여러번 가서 딱히 의심할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한번만 딱 간것이 아니구요
  • 답글

    지옥의섬소청도 2019/01/13 09:13:30

    추천 : 1

    [추천하고갑니다.]더구나 거울 반사판도 달표면 몇군데 설치해서
    아마추어들도 반사판을 확인할수 있다고 하는데...
  • 느티낭구 2019/01/13 09:11:25

    추천 : 3

    낙값 지대로 하시는 분 발견!!!!
  • 웃고넘어가 2019/01/13 09:12:05

    추천 : 1

    달에 남아있는 월면차 및 기타 지구물건은 어떻게
    설명해야할까요??
  • mumuban 2019/01/13 09:12:55

    추천 : 8

    와 생각보다 바보들 많네 ㄷㄷ
    이걸 음모론이라고 간 증거대라고? ㄷㄷ
  • gooss 2019/01/13 09:13:34

    추천 : 1

    갔냐안갔냐 별 의미 없지않나요. 당시 소련도 인정, 이후에 달 여러번갔고~
  • -89.6℃ 2019/01/13 09:13:40

    추천 : 4

    아폴로 프로젝트에 투입된 인원 40만명이 이상, 관련된 기업은 2만 개, 예산은 190조원 가까이 됩니다.
  • 답글

    압수수섹 2019/01/13 09:17:18

    [-89.6℃]ㅎㄷㄷㄷ
  • 바람빠진 2019/01/13 09:14:08

    추천 : 2

    당시 영상 원본 하나도 없음 = 분실했다 함
    당시 가져왔다던 월석 하나도 없음 = 분실했다 함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15:56

    추천 : 13

    [바람빠진]아니요 영상도...월석도 다 있어요..우리나라에도 선물..러시아에도 선물...

    우리나라는 어린이대공원에 전시했고..저는 어릴때 직접 봤습니다..전세계 다 월석 있어요.

    미국이 전세계에 다 선물 했으니까요

    러시아가 월석을 조사하고 달착륙을 인정 했죠..러시아..그 당시에는 소련도 무인으로는 달에

    착륙 했으니까요.
  • 답글

    뇐네 2019/01/13 09:18:29

    추천 : 5

    [바람빠진]도대체 이런 헛소리는 누가 만들어낸건지...
  • 답글

    바람빠진 2019/01/13 09:21:40

    추천 : 1

    [뇐네]음모론 원본 요청에대한 NASA의 공식 입장입니다.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26:05

  • 답글

    뇐네 2019/01/13 09:27:09

    [바람빠진]원본이 하나도 안남아있는것도 아니고, 사본이 엄청 남아있어서 별 의미도 없음.
    그리고 월석도 하나도 없다면서요?
  • 불량회원 2019/01/13 09:17:10

    추천 : 8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910000072&md=2012031712...

    중국,일본등이 나중에 달탐사때 그때의 흔적을 다 확인 했는데...
  • Dr. airfox 2019/01/13 09:18:42

    추천 : 25

    제가 생각하는 돌머리 순위입니다.

    1위 : 지구평평론자
    2위 : 달착륙음모론자
    3위 : 위 음모론이 합리적 추론이라 헛소리하는 인간
    4위 : 귀신 봤다고 호들갑 떠는 자
    5위 : 독실한 환자

    돌머리는 어쩔 수 없다고 보고, 3위의 인간이 제일 짜증납니다.
  • 답글

    결린어깨 2019/01/13 09:23:14

    추천 : 2

    [Dr. airfox]지구평평론자는 진지한 사람들인가요? 항상 헷갈려요
  • 답글

    고소한호빵맨 2019/01/13 09:24:21

    추천 : 2

    [Dr. airfox]순위권에 교인 및 박사모 넣어주세요
  • 답글

    토니베넷 2019/01/13 09:24:59

    추천 : 1

    [Dr. airfox]정신병이에요 음모론이 즐거운거에요
  • 답글

    seamelody 2019/01/13 09:30:01

    추천 : 1

    [Dr. airfox]눈으로 보고도 못믿는게 더 돌머리로 보입니다만 ㅎ
  • 답글

    remnant 2019/01/13 09:51:55

    [Dr. airfox]6. 나라가 망해가고있다는 자.
  • 답글

    이젠춥네요 2019/01/13 10:55:19

    [Dr. airfox]지구평평론자들은 시험문제 나오면 답을 어찌 썻을까 그게 제일 궁금해요.
    소신대로 썻을까
    그래도 점수가 중요하니 원하는 답을 썻을까..ㅋㅋ
  • 답글

    쭈우운~ 2019/01/13 10:55:59

    [Dr. airfox]지구평평교는 개그하는줄 알았단..
  • [S9+]치아키사마 2019/01/13 09:19:22

    추천 : 3

    러시아가 아닥하는게 진실이라는거죠ㅋㅋㅋ
  • 가죽아재_TM 2019/01/13 09:20:19

    추천 : 5

    이미 중국, 일본이 달 촬영해서 당시 달 착륙 증거들 다 나왔는데도

    믿지 않는 바보것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건지..
  • 답글

    지옥의섬소청도 2019/01/13 09:24:59

    추천 : 1

    [가죽아재_TM]거기서 조금 막히는 애들이 그때 간건 아니고 나중에 간거다;;
  • 으라차차쳐 2019/01/13 09:21:11

    추천 : 3

    이걸 선동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뇌를 아폴로에 넣어서 달나라로 보낸건가...
  • -89.6℃ 2019/01/13 09:22:11

    추천 : 4

    달에 데려다 놔도 여기 세트장이라고 할 사람들이 있네요
  • 결린어깨 2019/01/13 09:22:14

    추천 : 1

    아무리 자기 소견이 있어도 나중에 자기가 틀리면 부끄러운 건데 왜 남을 뭐하면서 자기가 맞다하는 지.. 평생 정답으로만 살아와서 자기확신이 무척 센사람이 하나 있군요.. 이정도면 거의 목사급인디..
  • 유송빠레 2019/01/13 09:22:36

    추천 : 7

    보통 좌좀들이 의심을 많이 하더라고요
  • 답글

    Womanfrotto 2019/01/13 09:38:09

    [유송빠레]박사모나 틀딱이란 생각이 아니고? 걔들이 안믿잖아?
  • 답글

    유송빠레 2019/01/13 09:51:04

    [Womanfrotto]미국 좋아하는 애들이 미국이 구라친다고 말할리 없잖아?
  • 답글

    Womanfrotto 2019/01/13 09:59:28

    [유송빠레]ㅋㅋ 그들을 너무 이성적으로 생각하시는듯. . .
  • 답글

    유송빠레 2019/01/13 10:27:55

    [Womanfrotto]이성적이지 못하니 맹목적인 신격화도 하는거고.
  • 답글

    샬뤼모 2019/01/13 11:39:29

    [유송빠레]틀딱들이 의심하던데 ㅋㅋㅋ
  • 바_트 2019/01/13 09:22:55

    추천 : 1

    음모론자는 틀린 논리가 틀린논리라는거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 Womanfrotto 2019/01/13 09:22:57

    추천 : 1

    의사 사촌 믿고 까불더니 이번엔 달착륙이야? ㅋㅋㅋ 증거대면 다 조작이래. 이분은 나사로 보냅시다. 빠진것 같은데 잘 조여줘야지.
  • 오막퍼시픽 2019/01/13 09:23:51

    추천 : 5

    이게 유시민의 폐해죠
    적당히 얇게 알면서 유시민도 지금 안믿는 투로 문제 제기하니 여기저기 유시민 팬들이 이러고 다님ㅋ
  • 幻想수첩™ 2019/01/13 09:24:08

    이런 글은 매년 나오고 내용도 매년 데쟈뷰네요.
  • 이번주로또사세요 2019/01/13 09:24:42

    지금 달에 가서 뭐하겠어요.. 돈이 나오는것도 아니고 구경할거리가 있는것도 아니고..
    수백조 들어서 2~3일있다가 오는데.. 미쳤다고 달에 돈쓰냐고용 이젠 화성이나 그 뒤에만 눈돌리는데
    안그래도 나사 예산 매년 감소해서 돈도 없다는데...
  • 오막퍼시픽 2019/01/13 09:25:48

    그리고 약간 뻥튀기나 조작이 추가되었을지는 모르지만 그걸 가지고 나뭇가지만 보고 숲을 못 보는 건 좀...
  • 아으리스토클으리토으리스 2019/01/13 09:26:43

    모나진않고 모자라보임
  • 영곤빵 2019/01/13 09:28:17

    추천 : 2

    좀 모난 사람 x
    좀 모자란 사람 o
  • NFC김작가 2019/01/13 09:35:01

    추천 : 1

    달착륙 음모론자 = 세상 등지고 살아야할 돌머리
  • 갈대숲 2019/01/13 09:35:16

    재미나게 댓글 읽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재미난것중 하나가 음모론이죠.
    그럴듯한 말들로 무장한....ㅋ

    그러한 떡밥은 끝도 없이 나오고..
    그거 물고 바둥거리는 사람들도 많고
  • 헛소리하고자빠졌네 2019/01/13 09:37:05

    아우.............선동충들아...........여기있다!!!!!!!!!!!!!!!
    아폴로 = 개사기

    http://www.youtube.com/watch?v=K59aQaRzHpY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09:40:59

    추천 : 6

    [헛소리하고자빠졌네]저 빌 케이싱이란 핫바리 작가의 말은 믿고, 엘리트교육을 받은 수십명의 우주비행사, 수천 수만명의 아폴로 프로젝트 참가자들의 말을 안 믿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글

    Pure_Sky 2019/01/13 09:41:51

    추천 : 3

    [헛소리하고자빠졌네]ㅋㅋㄲㅋ 이거 그냥 반어법으로 에이 바보들아 그거 큐브릭이 감독한거다 라고 얘기한거를

    음모론자들이 바보같이 살붙인건데

    겨우 증거로 제시하는게 이거?ㅋㅋㅋㅋㅋ

    한심하네요
  • 답글

    불량회원 2019/01/13 09:46:17

    [헛소리하고자빠졌네]그 당시에 2만개의 회사가...수십만명의 기술자들이 참여 했는데...그 사람들은 다 양심이 없는

    사람 입니까? 저사람이 나사에서 담당이 무었이라고 하나요?
  • 답글

    -89.6℃ 2019/01/13 09:47:19

    추천 : 2

    [헛소리하고자빠졌네]결국 들고 온 게 이 동영상인가요? ㅠ.ㅠ 빌 케이싱 저 사람이 아주 중요한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시나 본데 저 사람은 로켓 엔진 설계나 제작하는 사람이 아니라 하청업체에서 서류정리하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빌 케이싱은 63년도! 에 퇴사했습니다.
  • 답글

    remnant 2019/01/13 09:54:05

    [헛소리하고자빠졌네]ㅋㅋㅋㅋㅋㅋㅋ
    이런건 잘 믿네....
  • 답글

    [5DMK4]Leon 2019/01/13 09:57:49

    [헛소리하고자빠졌네]저런 얘기에 왜 러시아가 가만히 있는지 설명좀.
    미국을 제끼면 본인들이 1위가 될수 있는데..
  • 답글

    다이제스트 2019/01/13 10:09:26

    추천 : 1

    [헛소리하고자빠졌네]푸하하하
    일요일 아침 mbc 서프라이즈나 미스테리극장 프로그램이 달에가지 않닸다는 증거래.. ㅋㅋㅋㅋㅋㅋㅋㅋ
  • 답글

    [A7R3]뉴비찰칵 2019/01/13 10:42:06

    [헛소리하고자빠졌네]대기가 없고 중력이 약해도 해당 개체의 무게와 남은 연료로 못뜬다는 걸 수식으로 증명하면 편한데

    꼭 뭣도 모르는 사람들이 증명할 생각은 없죠? ㅋ

    님이 계산해서 운동량이 달의 중력을 못이긴다는 걸 증명해내면 간단합니다.

    혓바닥으로만 달 찍고 오겠네 ㅋㅎ
  • 답글

    이젠춥네요 2019/01/13 10:59:47

    [헛소리하고자빠졌네]개박살나네.ㅋㅋㅋ
    굳세어라, 금순아!
  • 답글

    권불십년화무십일홍 2019/01/13 11:26:16

    [헛소리하고자빠졌네]닉값 제대로 하시네요! 언닉일치 ㅋㅋㅋㅋㅋ
  • Pure_Sky 2019/01/13 09:37:24

    추천 : 7

    이조선땅에 옛날부터 사이비종교가 많았던 이유

    그냥 믿고싶은대로 믿고사는인간들이 많다
  • 시가소은 2019/01/13 09:38:12

    추천 : 2

    음모론자의 문제는
    팩트, 사실은 제시하면 무조건 조작된 거라고 하고 무시함
    지들이 제시한 문제 답변해도 안들어먹음....
    그냥 눈닫고 귀닫고 자기 할 말만 하는 부류임....
  • f4fwildcat 2019/01/13 09:39:15

    아휴... 갑갑...ㅠ
  • #수컷 2019/01/13 09:44:40

    우주연구를 나사만 하는 줄 아나 ㅋㅋㅋㅋ어휴 ㅋㅋㅋ
  • ewrewr 2019/01/13 09:46:35

    추천 : 2

    선동되신건 본인입니다.
  • ★곧휴가철이네★ 2019/01/13 09:55:28

    추천 : 1

    제가 그때 달에 있을땐데요, 왔다 가더라구여...

    됐져??
  • 프라나_273 2019/01/13 09:56:25

    몇년 전 인도 달탐사선이 아폴로 우주선 월면차 바퀴자국 찍은 사진 있습니다.
  • 답글

    상페브즈향섬클린캣 2019/01/13 10:00:54

    [프라나_273]달 착륙선 다리는 달에 남겨진다고 아폴로계획에 적혀있는데 어딨을까요?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10:05:20

    [상페브즈향섬클린캣]어딨긴요. 달에 있죠
  • 답글

    프라나_273 2019/01/13 10:08:16

    [상페브즈향섬클린캣]제가 듣기론 아롤로11호는 '고요의 바다'인가 그곳에 착륙했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달에 설치한 레이저 반사판도 있다고 하네요.
  • 상페브즈향섬클린캣 2019/01/13 09:57:23

    깃발이 펄럭이는건 대기가 없어서 계속 흔들린다고 하죠.. 그럼 뛰면서 이동하면서 흙은 왜 그대로 떨어질까요? 중력 1/6에 대기도 없는데 . 건조해서 수분도 없을건데 . 그리고 뛰는 장면 2배속 하면 꼭 지상에서 뛰는거랑 비슷하다죠
  • 답글

    jino_lee 2019/01/13 10:02:41

    [상페브즈향섬클린캣]중력 마찰력 이런거 다시 공부해보세요.

    님이가지는 의문의 답이 거기 다 있습니다.
  • 답글

    으라차차쳐 2019/01/13 10:10:09

    추천 : 1

    [상페브즈향섬클린캣]대기가 없어 저항도 없으니 빠르게 떨어지는거죠. 별 문제될게 없다는
  • jino_lee 2019/01/13 10:01:16

    추천 : 3

    계산기 없던시절에 상대성 이론 나오고 우주의 원리를 계산해서
    깨우쳤습니다.

    연필로 종이에 써서요.

    거기다대면 달에 간건 더하기 빼기 수준이예요.

    님생각엔 컴터없으면 아무것도 못할것 같죠?
  • chichitos 2019/01/13 10:21:41

    좀 모난사람처럼 인식되지는 않고
    꽤 모자란사람처럼 인식돼요
  • 간지남2 2019/01/13 10:28:04

    떡밥 제대로 던지셨네요 ㅋㅋㅋㅋ
  • 액터허 2019/01/13 10:50:07

    최소한 사진은 가짜입니다
  • 이젠춥네요 2019/01/13 11:02:22

    재밌네요.ㅎ
  • NaDa™ 2019/01/13 11:20:27

    소련 구형전투기 통신장비에 진공관쓰던 시절이야기
  • 도지코인 2019/01/13 11:23:09

    착륙한건 사실이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은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실제' 로 착륙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권불십년화무십일홍 2019/01/13 11:23:56

    모난 사람이 아니고 모지리처럼 보입니다.
  • ソニー株式会社 2019/01/13 11:26:22

    역시
    대한민국 평균은 5등급
  • 권불십년화무십일홍 2019/01/13 11:32:54

    지구평면설 주장하는 사람들이랑 동급입니다.

오늘의 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