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기사 수준

http://naver.me/5Khtdnyy

터널 조명이 지나치게 어둡다는 토막입니다.

낮 1시 야외 밝기에 노출 맞춘 카메라로 터널 안에 찍어서 보여주고는 암흑처럼 나오니까 이렇게나 어둡다고 하는데..

ㅋㅋㅋㅋ 터널이 실제로 좀 어두워 보이긴 하지만 이걸 이렇게 조작질을 하네요.

충분히 밝은 터널 들어가도 저딴식으로 촬영하면 껌껌하게 나올텐데 ㅋㅋㅋㅋ

아주 그냥 한밤 야외 기준으로 노출 맞추고 터널 들어가서 찍으면 또 조명이 너무 밝아서 눈부신 터널로도 기사 하나 쓸 수 있겠습니다? ㄷㄷ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SLR클럽 댓글77
  • [5D]타격기계 2018/03/14 00:15:06

    추천 : 8

    ㅋㅋㅋ 오늘은 조금 웃기긴 했어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27:27

    추천 : 1

    [[5D]타격기계]저거 보고 무슨 생각으로 저렇게 했지? 샆었습니다.
    그냥 자동노출로 두고 찍어도 들어갈때 어두워서 잠깐 아무것도 안보이다가 나갈때 눈부셔서 앞 잘 안보이는건 찍을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 바람이온다 2018/03/14 00:15:36

    추천 : 2

    터널안 조명이 비켜 있다잔아요 이게 핵심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26:04

    추천 : 10

    [바람이온다]그거랑 촬영을 저따구로 해서 정말 칠흑같은 어둠으로 보이는거랑은 별개의 문제죠.

    글고 본문에도 썼듯이 실제로도 어두워보이긴 하는데.. 어차피 터널에선 라이트 켜는게 맞고 길 가다보면 조명 듬성듬성 켜져있는 터널 많지 않나요?

    이동네 근처엔 터널이 잘 없어서 ㄷㄷ


    아무튼 문제를 엄청나게 부풀려서 보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 답글

    바람이온다 2018/03/14 00:28:34

    추천 : 3

    [핫픽셀블라드]사고 종종 발생 민원생김 그래서 취재한거 같은데.. 조명이 촘촘히 있는거와 드문드문 있는 차이가 있어요 .. 저도 보면서 카메라로 보는거와 눈으로 보는 차이가 잇을텐데 그랫음 ㅎㅎ 어쩌던 조명이 비켜 있다니 문제죠
  • 답글

    bricktop 2018/03/14 00:29:04

    [바람이온다]원래 터널안의 가운데부분은 비켜 있는게 맞아요. 눈이 적응을 하기 때문에 터널 입구와 출구에는 많이 켜져있고 중간에는 띄엄띄엄 켜놓는 거죠. 그런데 뉴스에 보면 입구출구에도 비켜있는 것 같기는 했음.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30:43

    [바람이온다]네. 터널에 조명관리 제대로 안된다는건 저도 많이 느꼈고, 당연히 취재를 통해 개선이 되면 좋겠지요.

    근데 저건 좀 너무했네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31:20

    [bricktop]근데 항상 하나 걸러 하나씩 켜져있던데 일부러 그러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ㄷㄷ
  • RATMachine 2018/03/14 00:34:18

    추천 : 3

    그럼 어덯게 기사를 써야할까요
    카메라를 자동으로 맞춰놓도 찍으면 되는건가
    사람이 눈이 카메라와 같을것도 어니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59:01

    추천 : 2

    [RATMachine]자동으로 놓고 찍는게 사람 눈과 더 비슷하죠
  • 답글

    ▶ContaxS2◀ 2018/03/14 01:03:38

    추천 : 3

    [핫픽셀블라드]자동으로 놓고 광량 변화에 적응 하는 속도가 카메라 조리개 조이는거랑 사람 눈 적응하는거랑 같나요.

    그러니 자동으로 놓으라는 소리는 그냥 망상으로 두시는게... 당연히 1 2초 정도는 그 세팅 그대로 갑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5:50

    추천 : 1

    [▶ContaxS2◀]사람 눈도 밝기 변화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터널 조명이 좋지 않으면 들어갈때 나갈 때 특히나 더 위험할 수 있는겁니다.
  • 답글

    ▶ContaxS2◀ 2018/03/14 01:10:40

    추천 : 1

    [핫픽셀블라드]네. 그러니 올바른 대비를 위해서는 당연히 바깥에 놓는게 맞습니다.

    당연히 바깥으로 나갈때는 광량이 부족한 터널 내부에 맞추고 나가서 1초정도 있어야죠.님이 말씀하시는게 어디가 이상한지 아시겠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12:04

    추천 : 3

    [▶ContaxS2◀]님이 터널 다녀봤으니 알겠지만 저따구로 어둡습니까?
    말씀대로 카메라로 사람 눈에 일어나는 현상을 비슷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밖에 맞춘거면 말을 안합니다.
    영상이나 보고오세요
  • 답글

    ▶ContaxS2◀ 2018/03/14 01:14:57

    추천 : 2

    [핫픽셀블라드]보고 왔습니다. 선동 해

    ㅋㅋㅋㅋㅋ 할 말 없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
  • 수리!~ 2018/03/14 00:41:45

    추천 : 2

    jtbc만 보는 시청만 언론사는 언론사입니다.

    지네 밥줄지킬라고 까일만하면 부리나케 달려드는건 그들의 습성이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0:59:05

    [수리!~]ㄷㄷ
  • 컬링신화 2018/03/14 00:48:19

    추천 : 8

    괜한 트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 운전자가 밝은곳에서 어두운곳으로 들어갔을때 경험할수 있는 블랙홀 현상을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에서도 상세히 설명했구요.
  • 컬링신화 2018/03/14 00:50:38

    뉴스영상중 터널안에서 나오는 검정차는 터널밖에서 안보이다가 갑자기 나타난것처럼 보였습니다. 충분히 사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거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0:04

    추천 : 3

    [컬링신화]그건 카메라 DR이 사람 눈보다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요는, 지나치게 과장해서 영상자료를 촬영했단 것이죠.
    저거 찍는 사람들이 그걸 몰랐을리는 더더욱 없으니
  • 답글

    컬링신화 2018/03/14 01:03:55

    [핫픽셀블라드]자동차의 빠른 속도를 우리 눈이 빠르게 적응할수 있느냐가 문제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7:22

    추천 : 1

    [컬링신화]그러니까 자동으로 촬영했어야죠.
    밝은데서 너무 어두운 터널 안으로 들어가니 위험하다고 하면서 정작 노출값을 1시에 고정하고 찍는건 다른 의미는 없고 이렇게나 어둡다고 자극적으로 보여줄려는 의미밖에는..
  • 하이하바 2018/03/14 00:50:51

    추천 : 8

    트집 잡지 마세요. 일부 지방,고속도로 터널이 어두운 건 몇 번 위험해보면 다 알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0:39

    추천 : 4

    [하이하바]저렇게 어둡습니까?
    한밤중에 시골 논두렁도 저것보단 밝을겁니다
  • 답글

    하이하바 2018/03/14 02:41:32

    추천 : 2

    [핫픽셀블라드]방송에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조명을 더 어둡게 나오게는 할 수 있죠.
    그게 규칙위반이거나 조작은 아니죠.
    그걸 따지기에는 조명수준이 다 다르니까요.
    비용절감을 하려고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해당 책임 감독기관의 잘못을
    지적해야 하는데 뭔 엉뚱한 노출을
    따지는지 이해가 안되고 그걸 jtbc의
    잘못으로 타박하는 것이 더 이상하군요.
  • SimpleViewer™ 2018/03/14 00:52:04

    추천 : 2

    라이트 켜는거랑 별개로 터널 조명 어두우면 방송에서 제기하는 문제가 발생하는게 맞죠. 물론 사람 눈으로 보는 거랑 다르게 극단적인 노출로 촬영한 건 맞지만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하는 걸 보여주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이해하면 되죠. 뭘 사진생활 한다고 저렇게 노출잡고 보여주냐 웃기다.. 할 필요 있을까요? 일반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충분히 인식한다고 봅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2:07

    추천 : 1

    [SimpleViewer™]어떻게 보면 그게 의도겠죠.
    세상에 터널이 저렇게나 어둡다고? 생각할테니까요.

    하지만 언론사는 어느쪽이던 최소한의 객관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죠. 자기들 기사의 내용이 중요하단걸 부각시키려고 머리 굴리는것보다요
  • dh8001 2018/03/14 01:01:29

    추천 : 1

    다른 방송사보다는 기사 수준이 나아 보여서 애청하네요.
    Jtbc를 사랑하는 마음에 쓰신 글이라면 적극 공감해그리겠는데
    글 늬앙스가 그런 것 같지 않아서 공감은 안가네유.
    님이 생각하시는 수준의 기사를 쓰는 방송 보세여^^*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4:26

    추천 : 1

    [dh8001]딱히 나을거 없고 그냥 다들 개판 오분전이라 봅니다.
    JTBC가 너무 추켜 세워지고 있어서 그것도 문제입니다.

    JTBC 뭐라하면 그나마 낫다, 그럴수도 있지, 그래서 누구 덕분에 박근혜 탄핵됐냐 이런 댓글들이나 달리는데, 특히나 언론사에 이렇게 선호 성향이 생기면 득될거 하나 없죠.
  • ▶ContaxS2◀ 2018/03/14 01:05:27

    추천 : 1

    위에도 썻는데 카메라의 광량적응은 상당하죠. 사람은 절대 그 속도 못따라가고요.
    그러니 자동으로 놓는 것보다 그 세팅치 그대로 들고들어가서 1초 정도 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요새 제티비씨 못까서 안달난 사람들이 묻지마 현까수준으로 추락하는군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8:39

    추천 : 1

    [▶ContaxS2◀]ㅋㅋㅋㅋㅋ
    영상은 보셨어요?

    ND 이빠이 올린 영상으로 두고 터널 밖에서 안까지 그냥 계속 달립니다.
    하도 어둡게 노출이 잡혀있어서 헤드라이트도 켜진듯 안켜진듯 보여요.
  • 답글

    ▶ContaxS2◀ 2018/03/14 01:11:32

    [핫픽셀블라드]네 봤습니다. 암적응 순간까지 그렇게 어둡게 보인다는 뜻입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12:44

    추천 : 1

    [▶ContaxS2◀]아주 잠깐 그렇게 보이는거죠.

    됐습니다 JTBC는 무조건 옳고 진리네요
  • 답글

    ▶ContaxS2◀ 2018/03/14 01:17:37

    [핫픽셀블라드]그게 1초면 17m를 갑니다. 그래서 터널 들어가자마자, 나오자마 사고가 많이 나죠.

    항상 이런식이지, 근거없이 드립다 까다가, 반론나와서 할말 없으면 '그게 진리네요 진리야'ㅋㅋ
    이래서 우리나라 공교육에 초딩이부터 토론이라는걸 진지하게 가르쳐야함.

    누구도 제티비씨가 손석희가 진리라고 안했고 항상 옳다고 안하죠. 그냥 이번에 님이 까고싶은 마음이 넘치셔서 헛발질하시는겁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19:25

    [▶ContaxS2◀]그러니까 님은 저 영상이 님이 터널 들어갈때의 올바른 재현이라고 생각하신다는거 아닙니까?
  • 답글

    ▶ContaxS2◀ 2018/03/14 01:20:30

    [핫픽셀블라드]넵. 가장 충실한 재현이죠. 할 수 있는 수준에.

    들어가면서 인간 눈의 암적응 시간에 맞춰서 노출보정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서는
    터널 들어간 직후에 사람이 볼 수 있는 화면을 가장 근사치로 나타낸 겁니다.

    저걸 자동으로 맞춰야짘ㅋㅋ 라고 하는건 어이 털리는 소리고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23:08

    추천 : 1

    [▶ContaxS2◀]그럼 할 말이 없습니다.
    뭐, 그럴 수도 있어요. 잠깐 동안 이렇게나 어둡게 보인다고 말하면.

    근데 저렇게 어두운 상태로 계속 주행하는 장면을 보면서 하는 멘트가 그게 아니잖아요. 게다가 터널 진입전 멘트로 마치 찍은 영상이 실제 우리가 보는 것과 같다는 말을 하고요.

    이걸 보고 최선을 다한거라고 생각한다면, 비판적으로 보는 능력이 부족하신겁니다
  • 답글

    ▶ContaxS2◀ 2018/03/14 01:27:04

    추천 : 1

    [핫픽셀블라드]님이 내신 대안은 자동으로 놓자는거였잖아요ㅎ 물론 대차게 까이고 그 소리는 더 안하네.

    암튼 완벽한 리포트는 없죠. 암적응 속도도 사람마다 다르죠. 그래서 누구는 더 잘 보이고, 누구는 덜 잘보일테니. 그래서 가장 문제가 있는 부분을 보도하는 것입니다.
    암적응 상태로 잘 달릴때 그걸 보도하는 뉴스가 전파낭비하고 있는거죠.

    시골길이요? 헤드라이트로 빛나게 보입니다. 왜냐면여 눈이 적응했으니까,
    근데 아무리 조명을 켜놔도 터널 안은 어둡죠. 그러니 그걸 완화하기 위해 터널 초입과 마지막에는 조명을 때려넣지요.

    뭐 그냥 까고는싶은데 아는게 부족하니까 이정도로 물고 뜯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쓰시네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33:03

    추천 : 1

    [▶ContaxS2◀]자동으로 놓으라고 한 이유는 그 과정이 인간의 눈과 같기 때문이죠.

    자동으로 두고 찍으면 밝은데서 적정 노출로 찍히다가 -> 잠깐 아무것도 안 보이다가 -> 다시 터널 안이 잘 보이잖습니까.

    이 영상을 보여주고 이처럼 터널 안에 들어갈 때 빠른 빛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 해서 잠깐 시야를 잃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는 멘트를 치는게 훨씬 낫죠.


    저건 그냥 터널 들어가는순간 차 형체조차 가늠하기 힘들게 쭉 깜깜하잖아요. 그럼 사람들이 저기에다 호도하는 멘트를 듣고 뭐라 받아들이겠어요?

    그리고 자꾸 아는게 부족하다 하는데, 님보다 더 알면 알았지 모르지 않습니다. 추하게 아는게 없다고만 하지 마세요. 원래 진짜 아는거많은 사람은 그런말 안 함.
  • 답글

    ▶ContaxS2◀ 2018/03/14 02:28:26

    추천 : 1

    [핫픽셀블라드]오히려 자동조리개가 인간의 눈을 훨씬 왜곡하는 것입니다.
    조리개의 광량 변화 속도와 인간의 그것은 차이가 많이 나죠. 그래서 야외의 광량에 명순응된 사람이 터널에 들어가면 당연히 1초 ~ 2초간은 차츰 제대로 찾게되는거죠. 이걸 자동으로 놓는다? 0.1초만에 바로 반응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는 생기지도 않죠.

    님은 인간의 눈은 자동으로 홍채가 조절한다 = 그러니 카메라의 자동모드로 놓자.

    여기서 님의 헛발질이 시작된 겁니다. 거기서부터 jtbc의 보도가 엉망이니 요새 어떠니 하는 망상들이 튀어나오는거죠. 아니 그 망상에서 시작해서 꼬투리를 잡다보니 본인도 '아 이건 아닌데'하지만 어차피 뭐... 그냥 온라인에서 떠드는거니까 그냥 떠드는거죠.

    결론으로 말하면 눈이 왠만한 카메라의 자동노출과 같았다면 이런 암순응은 문제도 되지 않습니다. 이제 그만하십시다. 그냥 서로 얄팍한거 한두개 들고와서 애들처럼 물고 뜯고.

    암튼 님이 야심차게 뉴스를 보면서 '오 이거 까야겠다'라고 해서 여기까지 들고오신게 헛발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 즉 진영논리에 빠져서, 제티비씨가 개판이거나 아니면 진리네요 진리 라고 양분하는 사람이 아닌 사람이 - 그래도 어느정도 있다는 사실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라리 오유 시게나 딴게에가면 박수 엄청 쳐줌. ㅋㅋㅋ 거기 가서 노세요.


    저는 님이 '그래요 jtbc가 진리네요'라고 할때부터 '아 이 사람은 그냥 그런 인간이구나... 세상을 문슬람과 일베것으로 나눠서, 1mm라도 내쪽이면 무한쉴드, 반대쪽이면 현까까듯이 하는 인간...'하고 그냥 의욕을 잃었습니다. 어른들은 이거 아님 저거 라는 흑백논리를 함부로 꺼내지 않죠. 세상에는 엄청난 스펙트럼이 엄청나게 많은 잣대에 따라 무한하게 펼쳐지니까요. 주무세요. 저는 시차가 나서 테레비 좀 보다 잘랍니다 ㅎ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8:57

    [Bit]코인구조대]어허 어디서 슬쩍 끼워넣으려고 ㄷㄷ
  • qnfrdmsehowl™ 2018/03/14 01:06:25

    추천 : 1

    아니 전조등은 장식으로 달구 다니나..
    그럼 가로등도 없는 시골길 밤에갈때는 어찌 다니나..??
    운전을 하다가 어두운 터널을 통과한 뒤에 순간적으로 앞이 안 보이는 경우가 한번도 없었고만..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09:09

    [qnfrdmsehowl™]가끔 눈 겁나 부시긴 함요 ㄷㄷ
  • 답글

    qnfrdmsehowl™ 2018/03/14 01:14:06

    [핫픽셀블라드]사실 조명없는 터널이나 밤에 가로등없는 비오는 시골국도나 별 다름 없잖아요?
    그런데 그걸 저런식으로 어둠을 강조할 필요가 있나 싶어요.
    그냥 많은 조명등이 고장난채 방치되고 있어 많이 어둡게 느껴진다..라고 보도하면 될거를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18:39

    추천 : 1

    [qnfrdmsehowl™]밝은곳과 어두운곳의 경계를 부드럽게 이어줘야 하기 때문에 입구와 출구쪽 조명이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말씀처럼 초점이 단순히 '이거보셈 전구가 죄다 고장나서 칠흑이 따로 없네'로 잡힌것 같아요.
  • 감자골 2018/03/14 01:13:48

    터널이 다 그런것이 아니고 일부 터널이 그렇다고 그러는거니까 별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25:46

    [감자골]전구 고장난거 별 문제 없는데 왜 보도하냐는 말은 아닙니다.
    굳이 저렇게 길게 할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지만,, 작은 부분이라도 고쳐지면 좋은거니까요.

    다만 영상자료가 좀 과한것 같네요.
  • 고고황대장 2018/03/14 01:16:55

    추천 : 1

    터널중간에 그것도 곡선구간에 조명이 비켜 있네요
    그것도 심각하게
    문제가 많은걸 잘 지적한것 같습니다
    그런걸 지적하는 분도.. 뭐..
    늘 비판적 시각을 가져야 하는것도 맞죠..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24:13

    추천 : 1

    [고고황대장]조명이 많이 비켜있다는걸 지적하는 부분에는 이의가 없습니다.
    다만 그걸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극적으로 영상자료를 제작해서 활용한게 잘못이란거구요
  • 답글

    고고황대장 2018/03/14 01:27:44

    [핫픽셀블라드]한뭐 들어가는 뉴스에 제대로 전달하려면 그런것도 필요하겠지요
    저런 주차장이나 터널 들어가보시면 아마
    과장된 사실은 아니라고 생각하실듯 합니다
    저는 그래서 제가 아는 주차장 들어갈때는 한쪽눈은 깜고 들어가기도 하구요
    양재사거리 터널도 역광받고 달리다가 들어갈때는 한동안 블랙아웃생겨서
    습관적으로 눈을 게슴츠레하게 뜨고 진입합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42:11

    [고고황대장]아마 게슴츠레하게 뜨고 터널 들어가는건 다들 알게 모르게 습관적으로 하실것 같습니다 ㄷㄷ

    사실 이건 뭐 저렇게 좀 자극적으로 써도 큰 상관 없는 주제긴 합니다. 전구 빨리 갈아주면 좋죠.

    다만 양념을 진하게 치는 기사가 가끔 나오다보니 이게 습관이 될까 우려되는게 사실입니다.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이런식으로 보도하면 절대 안되니까요.
  • Bit]코인구조대 2018/03/14 01:28:19

    하루 빨리 led조명으로 모조리 바뀌기는 해야 함.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35:19

    [Bit]코인구조대]LED도 저런 용도로는 의외로 방열이 안 되서 생각보다 오래 못 가는것 같더라구요.
  • 랄프깁슨 2018/03/14 01:38:36

    추천 : 1

    어머니 사시는 시골에 몇년전에 터널이 생겼습니다.
    왕복차선이라 좀 위험한데다가, 1,5키로 정도 되고 조명도
    두개중 한개만 켜놓네요. LED 조명이고 위에 영상보다는 그래도 낫습니다..그런데
    젊은 사람들은 큰 문제 없습니다만
    어머님 연배 분들이 운전하실땐 매우 힘들어 하십니다. 많이 어두워서 터널 들어설때 많이 긴장된다고 하시더군요.

    뭐 어떤분들이야 뭐 그정도 가지고 뭐라 그러냐 그러시는데...저도 40넘어가면서 노안이 시작되니 이해가 가네요.
    어찌됐건 몇년전부터 오래됀 터널 계속 LED 교체공사를 하더군요. 어머님 식당에 공사팀 와서 며칠씩 먹고 가던데..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47:54

    [랄프깁슨]나이 드신 분들은 눈의 기능이 더 떨어지니 더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그 부분은 생각을 못했네요.

    근데.. 어두워도 된다는게 제 말의 요지가 아닌데요 ㄷㄷㄷㄷㄷ
  • 카카오라이언 2018/03/14 01:40:54

    저 뉴스 못지않게 님도 필요이상으로 jtbc가
    마움에 안드는기 막 느껴지네유 ㄷㄷㄷ

    실제 어중간한 길이의 터널은 안에 조명 안켜놓으면
    좀 고속으로 진입시 진짜 암흑됩니다......
    운전 안해보신분처럼....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46:49

    추천 : 1

    [카카오라이언]잠깐 암흑되는거랑 쭈욱 암흑인거랑은.. 다르죠,,
    '들어갈때 나갈때 시야를 상실하기 때문에 조명이 중요하다. 그런데 조명관리가 부실하다.'가 요지인데 썩 잘 맞는 영상인지 모르겠습니다. 실제와도 크게 부합하지 않고요.

    전 맘에 드는 언론사 없습니다.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요. 언론 기사는 일단 까고 봐서 손해볼거 없지 싶네요.
  • 답글

    ⓖ37 2018/03/14 02:20:17

    [핫픽셀블라드]요지를 이미 충분히 파악하셨는데

    굳이 태클을 거시는 걸로 보여지는데요?

    반대가 된다면 문제가 된다고 백배 공감해드릴텐데
  • 내가가께하와이 2018/03/14 01:47:36

    뉴스봤는데 시력이 좀 나쁜분이나 눈이 침침하신 어르신들은 꽤 위험하다고 보이네요.
    조작질이다..라고 할건 절대로 아니라고 봅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1:49:58

    [내가가께하와이]뭐,, 전체적인 골자는 맞는 말입니다. 밝아서 나쁠건 없죠.

    근데 그걸 까는것 보다는,, 조명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강조하려고 자료 영상을 일부러 지나치게 어둡게 보이도록 찍어서 그게 조작이라고 한겁니다.
  • ⓖ37 2018/03/14 02:19:15

    실제보다 어둡다고 주장하는 근거는요?

    실제로 저 터널을 왕복하셨는데

    영상보다 실제가 더 밝았나요?

    아니면 순전히 영상으로만 판단하시는건가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2:20:10

    [ⓖ37]맞은편차 헤드라이트 밝기요
  • 답글

    ⓖ37 2018/03/14 02:22:30

    [핫픽셀블라드]그 부분에서 저도 다소 어둡다는 느낌은 받았어요

    근데 글쓴이님의 주장이 어떤건지 잘 모르겠어요

    댓글들 천천히 살펴봐도

    어떤점이 잘못됐다고 제대로 의견 피력하는게 안 보여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2:26:16

    추천 : 1

    [ⓖ37]그 어두운 영상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동일하다는 식으로 말하던데요 ㄷㄷ
    실험을 위해 낮의 밝기에 카메라 설정을 고정했다는둥 뭔가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영상을 촬영한것처럼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그냥 보이는것보다 훨씬 어둡게 찍힌 영상이죠.
  • 답글

    ⓖ37 2018/03/14 02:29:56

    [핫픽셀블라드]실제로 보이는것보다 훨씬 어둡게 찍힌 영상이라고 주장하기 어렵지 않나요?

    터널 진입 직전 영상은 노출이 아주 제대로 맞춰져 있는데요?
  • ⓖ37 2018/03/14 02:28:43

    그리고 정말 공감을 못 하는건

    뉴스로 단순히 비쥬얼로 소비하는 태도입니다

    평소 특별하게 선호하는 뉴스가 없다고 말씀하셔서 드리는 이야긴데

    뉴스를 단순하게 눈에 보이는 화면으로만 판단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에 따라 화면으로 전달하는 영상이 중요한 경우도 있는데

    객관적이고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해당 영상을 보고 판단을 흐리게 하는 독자들은 글쓴이 같은 극소수에 불과할겁니다

    즉,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봐야 아는 사람은 드물어요

    왜냐면 이 뉴스 자체가 영상의 힘이 크게 작용하는 기사가 아니거든요

    물론 해당 구역의 공무원이라면 크게 불만을 갖을텐데
  • 답글

    ⓖ37 2018/03/14 02:30:26

    [ⓖ37]뉴스로x 뉴스를o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2:32:13

    추천 : 1

    [ⓖ37]1. 뉴스의 주장은 조명 관리가 안 되서 터널 안이 이둡다는 겁니다.

    2. 영상에서 멘트로 터널 안이 얼마나 어두운지 보기 위해 카메라를 밖의 밝기에 고정시키고 촬영해봤다고 하네요.

    3. 그래서 정말 칠흑같은 영상이 나옴.


    그러면 자연스래 이만큼 칠흑같다! 관리를 이따구로 하냐! 라는 영상이 되는거죠. 이건 라디오가 아닙니다. 게다가 주제가 얼마나 어둡냐가 중요한 이 기사 같은 경우에는 더더욱 영상이 기사의 내용 전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거고요. 하지만 이 영상은 말만 그럴듯하고 실제론 과장된 영상이란겁니다.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2:37:09

    추천 : 1

    [핫픽셀블라드]썼다가 지운 댓글에 올렸던 댓글을 마저 쓰자면, 기사 내용 자체에는 불만 없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을 더 잘 판매하기 위해 조미료를 쳤다는거죠. 전구 바꾸는 얘기야 그래도 될지 모르지만 이건 정치와 같은 민감한 사안도 다루는 뉴스뭐입니다. 이런 태도는 지양하느게 옳죠
  • ⓖ37 2018/03/14 02:35:28

    어떤 주장인지 충분히 알겠는데요

    Tv뉴스던, 신문이던 미디어를 자주 접하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 하이하바 2018/03/14 02:43:11

    결론.난 jtbc가 인기를 끄는게 싫고
    지지받는게 싫다.

    박그네 지지자신지...
  • 하이하바 2018/03/14 02:45:01

    이걸 조작질로 비웃으시니....박사모 같으시네요.
    조작질이야 조선일보가 탑 아니겠습니까.
    왜 그렇게 jtbc를 저주하세요???
  • 답글

    핫픽셀블라드 2018/03/14 02:48:15

    추천 : 1

    [하이하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성불가침 JTBC입니까?
  • zimiral 2018/03/14 03:45:26

    고생하네..ㅎㅎㅎㅎ
  • 괴물 2018/03/14 04:35:30

    극단적으로 영상을 찍은 것 같지만 실제로 날씨 좋은 밝은 대낮에 허접한 터널 들어가면 눈이 밝기 적응 안되서 순간 잘 안보이죠... 어두운데서 잘 적응 못하시는 분들은 더 심할겁니다. 그걸 표현하기 위해서 저렇게 표현한 것 같은데 억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터널 어두운 곳 너무 많습니다.
  • 호두아빠 2018/03/14 04:56:51

    카메라 자동놓고 찍으란 분은 카메라 한번도 안써본 사람인가보네요.ㅎㅎ
    자동놓고 찍으면 실제보다 훠~~~~~얼씬 밝게 나옵니다. 노출에 대해 좀 아셔야할듯.

오늘의 일면